웹서비스기획자 실무자가 알아야 하는 필수 용어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. 각각 용어의 정의와 실무에서의 적용 방법을 포함하여 설명해드리겠습니다. 모든 업무를 시작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바로 용어죠! 앞으로 자주 사용할테니 꼭 알아두세요.
1. UX(User Experience)
- 정의: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(웹, 앱, 플랫폼)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전체적인 경험( 긍정적, 부정적, 개선점)입니다.
- 적용 방법: 사용자 조사, 인터뷰, 페르소나 작성, 사용자 여정 맵 등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와 행동을 이해하고, 이를 바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터페이스 및 기능을 설계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활용됩니다.
2. UI (User Interface)
- 정의: 사용자가 직접 접하는 화면 디자인과 다양한 인터랙션 요소(버튼, 입력 영역)등을 의미합니다.
- 적용 방법: 와이어프레임, 목업, 프로토타입 제작을 통해 UI를 설계합니다. 실무자라면 가장 많이 접하게되는 부분이죠. 색상, 타이포그래피, 레이아웃 등의 시각적 요소를 고려하여 디자인(설계)를 진행합니다.
3. IA (Information Architecture)
- 정의: 정보의 구조화와 조직화 방법하는 방법입니다. 조금 더 쉽게 설명드리면, 각 화면에 어떻게 접근할수 있는지를 정의합니다.
- 적용 방법: 사이트맵, 내비게이션 설계 등을 통해 사용자가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정보 구조를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것입니다.
4. Wireframe
- 정의: 웹페이지의 레이아웃을 시각적으로 나타낸 간단한 스케치입니다.
- 적용 방법: 기능과 콘텐츠 배치를 계획하는 초기(상위) 단계에서 사용, 주요 요소의 위치와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문서로 활용됩니다.
5. Prototype
- 정의: 실제 제품의 동작과 비슷하게 만든 모델(화면)을 의미합니다.
- 적용 방법: 사용성 테스트 및 피드백 수집을 위해 인터랙티브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게됩니다. 서비스 오픈 하기 이전에 또는 오픈 이후에도 사용성 개선을 위해서도 사용하게 됩니다.
웹서비스 기획 시작하면서…
이 외에도 웹서비스 기획자는 최신 트렌드와 기술을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이를 통해 사용자 중심의 웹사이트를 기획하고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. 향후에 다른 실무 용어들도 정리하여 공유드리겠습니다.
추가적으로 참고하면 좋은 리소스가 될 수 있는 관련 글도 함께 공유드리겠습니다. 업무 또는 개인 프로젝트 진행 간에 활용하면 좋은 정보라고 판단됩니다.
